자료실

가야컨설팅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료실

토지법규 및 판례정보

미 금리인상 국내 부동산 타격

  • 가야컨설팅
  • 2016-12-15 05:14:45
  • hit901


미 금리인상 국내 부동산 타격

미국이 12월15일 기준금리를 올리면서 한국의 가계부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미 국내 시장금리가 오르고 있는 데다 내년 경기전망도 비관적이어서 1천300조원을 넘어선 가계 빚은 경제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경기부진으로 소득이 줄어 연체가 발생하고 집값 하락으로 담보가치까지 떨어지면 한국경제에 '퍼펙트 스톰'(perfect storm)이 발생할 수 있다. 퍼펙트 스톰은 개별적으로는 크지 않은 태풍이 다른 자연현상과 동시에 발생하면서 엄청난 파괴력을 갖게 되는 현상으로 금리인상, 경기침체, 부동산가격 하락이 동시에 일어나면 가계빚이 한국경제 전체를 위협할 수도 있다는 의미다.

저금리 상황에서 폭증한 가계부채는 금리가 오르면 갚아야 할 빚의 총량이 늘어나 부담이 증폭된다. 대출금리가 1%포인트 올라가면 가계가 새롭게 부담해야 하는 이자가 연간 7조∼8조원에 달한다.

특히 고령층 영세 자영업자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의 제2금융권 대출이 문제가 된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주택가격 하락과 금리 인상이 겹치는 상황이다.
국내 아파트 값은 분양권 전매와 청약규제를 강화한 '11·3 부동산 대책'이후 금리 인상, 입주물량 증가,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가격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한편 한국은행은 12웛15일 오전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기준금리를 현재 연 1.25%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했다.

이로써 기준금리는 지난 6월 0.25% 포인트 떨어지고 나서 6개월째 동결됐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