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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 바코드 대신 RFID 도입 추진

  • 가야컨설팅
  • 2016-11-20 22:5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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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 바코드 대신 RFID 도입 추진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란 극소형 칩에 상품정보를 저장하고 안테나를 달아 무선으로 데이터를 송신하는 장치다.

RFID는 지금까지 유통분야에서 일반적으로 물품관리를 위해 사용된 바코드를 대체할 차세대 인식기술. RFID는 판독 및 해독 기능을 하는 판독기(reader)와 정보를 제공하는 태그(tag)로 구성되는데, 제품에 붙이는 태그에 생산, 유통, 보관, 소비의 전 과정에 대한 정보를 담고, 판독기로 하여금 안테나를 통해서 이 정보를 읽도록 한다.

현재 쓰고 있는 바코드는 저용량과 실시간 정보파악이 불가능한 점, 근접한 상태에서만 정보를 읽을 수 있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RFID는 이러한 바코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소비자가 RFID를 부착한 물건을 고르면 대금이 자동 결제되고, 1초 만에 수백개의 제품 데이터를 읽을 수 있어 계산대에서의 업무처리도 훨씬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RFID는 이미 HI Pass, 교통카드 등 대중교통 요금징수 시스템은 물론, 동물 추적장치, 자동차 안전장치, 개인 출입 및 접근 허가장치, 생산관리 등 여러 분야로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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