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가야컨설팅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료실

토지법규 및 판례정보

식용곤충 안전 사육기준 제정

  • 가야컨설팅
  • 2016-10-14 10:03:04
  • hit906

식용곤충 안전 사육기준 제정

농림축산식품부는 식용곤충의 위생적인 생산을 위하여 「식용곤충의 사육기준」고시를 10월 7일 제정 시행한다.

○ 이번 고시는 2월 11일 개정된 「곤충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6조 제2항과 관련된 후속조치, 올해 3월 9일 곤충이 일반식품원료로 확대됨에 따라, 생산단계부터 안전한 사육을 위하여 시설 및 관리기준, 먹이기준, 출하관리 등의 기준마련이 필요했다.

농식품부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 학계및 민간전문가 등과 지속적으로 논의하였으며, 현장의 건의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사)한국곤충산업협회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였다.

○ 주요 내용으로, 식용곤충의 사육시설은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곤충 사육실과 별도의 격리된 장소에서 청결하게 관리되어야 하고, 사육일지 작성을 통하여 곤충농업인에게 안전한 사육관리에 관한 책임감을 부여하였다.

○ 부식성곤충(흰점박이꽃무지 유충, 장수풍뎅이 유충 등)의 발효톱밥에 사용되는 목재는 원목을 사용하거나 페인트·방부제 등이 묻지 않은 폐목재를 사용하도록 하여, 중금속 노출 우려를 해소하였다.

○ 아울러 유충출하시기와 냉장저장기간을 설정하고, 출하 시 2일 이상 절식을 의무화하여 노폐물이 없는 상태의 깨끗하고 건강한 곤충들이 유통되도록 하였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