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가야컨설팅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료실

토지법규 및 판례정보

정박효과(anchoring effect)

  • 가야컨설팅
  • 2015-12-02 08:20:30
  • hit1174

정박효과(anchoring effect)

앵커링효과라고도 하며, 어떠한 하나의 고정관념이 깊게 박히는 것을 뜻한다.

배가 어느 지점에 닻을 내리면 그 지점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근처를 맴도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도 각인된 정보를 기준으로 판단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일컫는다.

이는 사람들이 어떤 판단을 하게 될 때 초기에 접한 정보에 집착해 합리적 판단을 내리지 못하는 현상을 일컫는 행동경제학 용어다.

대검찰청 범죄분석 자료에 따르면 목사·스님 등 종교인들이 저지르는 사기 범죄는 2011년 728건, 2012년 820건, 2013년 955건 등으로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종교인들이 사기범죄를 비교적 손쉽게 저지를 수 있는 이유는 이른바 '정박 효과(anchoring effect)' 때문이다. 닻을 내린 배가 크게 움직이지 않듯이 처음 접한 정보를 기준으로 사고가 갇혀 왜곡된 판단조차 감지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미리 형성된 신뢰, 깊은 신앙심으로 인해 신도들이 종교인의 무리한 요구를 접했을 때도 별다른 의구심을 품지 못하게 된다는 평가다.

대형왈인점의 미끼상품도 이런 착각현상과 정박효과를 이용한 마켓팅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정박효과의 존재는 카네만(DanielKahneman)과 트버스키(AmosTversky)의 실험으로 그 존재가 입증된 바 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