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가야컨설팅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료실

토지법규 및 판례정보

땅콩주택이란?

  • 가야컨설팅
  • 2011-07-04 12:09:43
  • hit3560


1
땅콩주택이란?

땅콩주택(Duplex Home)이란 한 개 필지에 닮은꼴로 나란히 지어진 두 가구의 집을 말한다. 미국에선 ‘듀플렉스(duplex)홈’으로 불린다. 땅콩주택은 한 개의 단독주택 필지에 두 채의 집을 지어 놓은 모양으로, 땅콩처럼 하나의 껍데기에 두 채의 집이 들어가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종전에 단독주택이 1층과 2층으로 나뉘어 횡적인 공간에서 각자 생활을 했다면, 땅콩주택은 전 층을 반으로 나누어 종적인 공간 활용을 중시하는 개념이다.

땅콩주택은 단독주택의 한 형태로 우리의 전통적인 주택 개념과는 다르다.
도시와 떨어진 전원에 위치한 동호인주택과 달리 땅콩주택은 비싼 토지 매입가격 부담을 줄이면서 도시와 가까운 곳에 건축해 도시 접근성을 높이는 게 매력이다.

최근 주거트렌드가 '투자'에서 '거주'로 옮아가면서 아파트에 쏟았던 관심을 하나 둘씩 단독주택으로 돌리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땅콩주택은 디음의 문제점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첫째, 땅콩주택은 건축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2가구가 주택건축 비용을 분담한다. 이 과정에서 주택의 소유권이 공동소유 형태를 취한한 필지에 두 주택을 짓는 만큼 매도할 때 다른 소유자 동의를 얻어야 하기 때문에 이점에서 확약을 한 뒤 건축하는 게 좋다. 대출을 받거나 각자 매매를 하고자 할 경우 권리행사나 환금성에 제약을 받을 수 있다.

둘째, 단독주택의 일반적인 불편인 보안과 사생활 노출, 관리문제가 있다. 즉, 공동경비를 할 수 없고 하자보수가 빈번하며, 땅콩의 나머지 한쪽 거주자와 사생활 보호문제가 생긴다. 정원도 잡초를 뽑고 관리하는 문제를 공동소유자가 같이 해결해야 한다.

셋째, 건물구조가 다락방까지 포함한 3층 단독주택 형태다. 우리 전통의 주택개념은 단층을 넓게 연결해서 쓰는 횡적인 공간활용에 익숙한데, 종으로 확장된 평면은 기성세대의 정서와는 잘 맞지 않으며, 가족들이 좁은 면적의 3개 층을 오르내리는 불편은 의외로 답답함을 줄 수 있다.
[인터넷에서 정리함]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