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가야컨설팅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료실

토지법규 및 판례정보

실버세대가 선호하는 주택 패턴

  • 가야컨설팅
  • 2011-01-02 17:20:38
  • hit2029

실버세대가 선호하는 주택 패턴

실버세대 은퇴 후 도시 및 교외 소형주택 선호
접근성과 의료 문화 편의시설 중요시

은퇴 세대들은 현 거주지 주변이나 주거환경이 비슷한 곳에서 노후를 보내고 싶어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선호주택 규모는 소형화 추세가 뚜렷했다.은퇴 이후 거주지역을 선택할 때 투자가치나 연고지 등의 조건보다는 자연환경과 편의시설 접근성에 무게를 두고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형주택 선호 경향은 은퇴세대 사이에서도 더욱 뚜렷해져 눈길을 끌었다.

은퇴 이후 원하는 거주지역으로는 전반적으로 시외곽 지역을 고르는 경우가 많았으나 현 거주지에 따라 선호지역이 조금씩 달랐다.

수도권 등 대도시 거주자들은 시 외곽(33.8%)보다는 도시 내 주거지역(21.1%)이나 시내중심지(21.4%)에서 거주하기를 원하는 반면, 중소도시 거주자들은 시 외곽지역(43.1%)에서의 거주희망 비율이 더 높아 은퇴 이후에도 현 거주지 주변이나 비슷한 주거환경에서 살고자 하는 성향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지역에서 거주를 원하는 이유로는 시 외곽지역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풍부한 공원과 녹지 등 우수한 자연환경 때문에, 도시내 주거지역에서 거주를 원하는 사람들은 편의시설 접근성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은퇴세대가 거주할 주택의 적정 규모는 응답자의 절반(51.3%) 가량이 ‘20평대 이하’ 소형을 꼽아 ‘30평대’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던 그 동안의 조사보다도 소형화가 뚜렷해졌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