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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속초 고속화철도

  • 가야컨설팅
  • 2010-12-12 08:2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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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속초 고속화철도
[자료출처 강원일보]


춘천~속초 간 동서고속화철도사업 기본계획수립 예산반영이 무산되었다. 기본계획수립은 공사설계 이전에 역사위치 등을 잠정결정하는 것으로 강원도가 당초 요구한 내년도 30억원은 기본계획수립비용이다.

춘천~속초 간 동서고속화철도공사를 시행할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이에 대해 12월10일 “춘천~속초 간 동서고속화철도 예산이 삭감됐지만 타예산에서 20억원 가량을 마련, 내년 초에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방안을 강구중이며 자체예산으로 내년 초에 춘천~속초 철도사업을 시작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제2차(2011~2020년)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서도 춘천~속초 간 동서고속화철도와 원주~강릉 복선전철을 최우선 사업으로 분류하고 있다.

인천~속초 간 동서고속화철도노선은 인천에서 청량리를 거쳐 춘천까지는 경춘선복선전철을 이용하고, 춘천~속초 간 92.8㎞는 새로 건설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춘천~속초 간은 양구와 인제를 거치며, 총사업비는 3조6,743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동서고속화철도는 광역경제권 연계교통망일 뿐 아니라 한반도종단철도(TKR)~시베리아횡단철도(TSR)로 연결되는 동북아 및 유라시아 경제권 시대의 주요 교통망으로서 건설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1년 6개월 이내가 걸리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해 사업시행이 확정되면 기본·실시설계 등을 거쳐 이르면 2013년에는 사업착공이 가능하다.

춘천~속초 간 철도는 시속 200㎞ 이상의 속도로 운행할 수 있는 수준으로 건설될 전망이다. 따라서 철도가 완공되면 211.3㎞인 인천~속초 간 이동시간은 1시간15분, 청량리~속초 간은 1시간 가량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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