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가야컨설팅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역동향정보

거가대교(거제도-가덕도) 내년 초 개통

  • 가야컨설팅
  • 2010-01-11 11:08:58
  • hit2728


1
거가대교(거제도-가덕도) 내년 초 개통

조선도시인 거제시 장목면 유호리에서부터 부산 강서구 가덕도까지 총 8.2㎞ 구간을 연결하는 대규모 토목사업인 '거가대교'(부산~거제 간 연결도로). 이 공사가 완공되면 현재 차로 3시간30분 걸리는 부산에서 거제까지 거리를 40분이면 갈 수 있다.

현재 거가대교 공정률은 84%.주탑은 모두 설치 완료됐고 도로 평면인 상판을 들어올리고 이를 주탑과 연결하는 케이블 설치공사 중이다.
 
대우건설 등 8개사가 설립한 GK해상도로가 공사를 하고 있으며 총 사업비만 2조2000억원에 이른다. 왕복 4차로에 총 연장 8.2㎞의 거가대교는 사장교 2곳 3.5㎞와 침매터널 3.7㎞, 육상터널 1㎞ 등으로 구성돼 있다.
 
거가대교가 특이한 점은 인천대교, 영종대교처럼 주탑 모양이 'H' 모양이 아니라 아래위로 뾰족한 '곡선형 다이아몬드형'이라는 것이다. 거제도의 아름다운 자연미를 반영하는 동시에 교량이 커지면 커질수록 다이아몬드형의 주탑이 하중을 받치는 데 유리하다.

또 하나의 특징은 침매터널, 거제도 쪽 가덕도와 거가대교가 시작되는 대죽도를 잇는 해저도로가 침매터널 구간이다.

해저터널이 바다 밑을 뚫어 터널을 만드는 공법인 데 반해 침매터널은 터널 모양의 콘크리트 구조물인 함체(침매함)를 육지에서 만든 뒤 바다 밑에 빠뜨려 고정시키는 최첨단 공법이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시도됐다.

거가대교를 이 곳 사람들은 “꿈의 대교” 혹은 “새희망의 다리”로 부른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