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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Great Train Express)

  • 가야컨설팅
  • 2009-05-08 17: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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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Great Train Express)
고양~강남~동탄 '40분대'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14일 “2016년 말 개통을 목표로 수도권 지하 광역급행(일면 대심도·大深度) 고속철도 건설을 추진하겠다”며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만든 3개 노선 계획안을 발표했다.

3개 노선은 고양 킨텍스~동탄신도시, 의정부~군포 금정, 청량리~인천 송도로 지하 40~50m에 만든다는 계획이다.

사업비는 13조9000억원으로 추산됐다. 경기도는 평균속도 100㎞/h, 최고 속도 200㎞/h의 대심도 철도가 개통되면 수도권은 ‘1시간 생활권’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동탄에서 강남까지 18분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서울 강남을 거쳐 화성 동탄신도시까지 40분 만에 갈 수 있는 대심도 고속철도(지하 광역급행철도) 건설이 추진된다.

동탄∼강남까지 18분, 강남∼킨텍스까지 22분이 걸린다.

경기도는 14일 수도권 교통혁명 선포식을 열고 대심도 고속철도 3개 노선 건설 계획안을 발표했다. 도는 지난해 4월 대한교통학회에 대심도 고속철도 도입의 타당성과 경제성·기술성 검토 연구용역을 의뢰했다.

이날 공개된 용역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도는 ▶고양 킨텍스~동탄신도시(74.8㎞) ▶의정부~군포 금정(49.3㎞) ▶청량리~인천 송도(49.9㎞) 등 3개 노선 145.5㎞ 건설을 추진한다. 예상 사업비는 13조9000억원. 민자 51.6%(5조7395억원), 국비 21.3%(2조3692억원), 해당 지방자치단체 7.1%(7897억원), 개발분담금 20%(2조2246억원)로 충당한다.

2016년 3개 노선 대심도가 완공되면 하루 76만 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됐다.

▶하루 자동차 88만 대 통행 감소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 150만t 감소 ▶5800억원의 에너지 소비 감소 ▶연간 7000억원의 교통혼잡비용 감소 ▶26만 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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