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가야컨설팅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역동향정보

소사-원시 복선전철 추진

  • 가야컨설팅
  • 2008-09-06 15:55:06
  • hit2575


1
소사-원시 사업개요

위 치 : 부천시(소사동) ~ 시흥시 ~ 안산시(원시동)
규 모 : 23.1㎞ 복선전철
기능 : 수도권 전철 및 중부권에서의 경부축을 보완하는 간선철도(여객 및 화물))
공사기간 : 착공예정일로부터 60개월(추정 : ‘09~’14)
사업방식 : 민간투자사업(BTL), 완공후 20년간 임대료 지불


국토해양부는 9월 5일 소사(부천)~원시(안산)간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BTL)의 협상대상자로 (주)대우건설컨소시움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는 앞으로 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주)대우건설컨소시엄과 협상을 거쳐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실시계획 승인 등의 절차를 밟아 2009년 하반기에 착공할 계획이며, 공기는 5년 정도 소요될 것 이라고 밝혔다.

사업방식은 우선 민간자본을 투입하여 건설하고 준공 후 20년 동안 정부가 민간사업자에게 임대료를 지불하는 임대형 민자사업(BTL) 으로 추진하게 된다.

※ BTL(Build Transfer Lease : 임대형 민자사업) 사업의 시급성을 감안하여 민간자본을 우선 투입하여 조기에 건설하고, 민간사업자는 운영 기간(20년)동안 정부지급금을 받아 투자비를 회수하는 방식으로 현재 시행중인 철도BTL 사업 : 전라선(익산~신리 34.4㎞, 4,707억원), 경전선(함안~진주, 20.4㎞, 3,383억원)등 2개 사업이 있다.

소사~원시 복선전철사업은 경기도 서부축인 부천시(소사)~시흥시~안산시(원시)를 남북방향으로 연결하는 노선으로서, 수도권 전철과 간선철도 기능을 갖게 된다.

본 노선이 완공되면 소사~시흥~원시간의 남북축 교통편의 제공은 물론 부천에서는 경인선과, 안산에서는 안산선과 연결되어 사통팔달의 교통망이 형성되게 되고 안산, 시흥, 부천지역에서 서울권 진입이 한결 수월해 질 전망이며, 경기도 화성시의 송산그린시티 및 유니버설 스튜디오 리조트코리아(USKR) 등 서해안 개발사업의 활성화에도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이 노선의 개설로 그동안 경부축(대전-서울)으로 집중되었던 호남, 전라선의 여객 및 물류가 장항선 화양(홍성군 금마면)~원시(안산)~소사(부천)~경의선 대곡(고양)간 서해축으로 분담수송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