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가야컨설팅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역동향정보

일산 제2도시 건설?

  • 가야컨설팅
  • 2008-08-22 08:10:22
  • hit2220


1
일산동구·서구 일대 2년간 건축허가 제한

경기도 고양시가 일산 신도시 옆에 대규모 신도시 건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고양시는 "일산동구와 일산서구 일대 28.166㎢를 개발 가능한 시가화 예정용지로 지정하고, 난개발을 막기 위해 향후 2년 동안 건축허가를 제한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시가화 예정용지 지정은 도시 개발을 위한 가장 기초 단계로, 도시기본계획 상 개발이 가능한 땅으로 지정하는 것이다. 건축허가 제한은 주민 공람을 거쳐 9월 16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고양시는 이 같은 내용을 지난해 '2020 고양도시기본계획 일부 변경안'을 통해 경기도에 승인 요청했고, 지난달 25일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해 도지사 승인을 앞두고 있다.

이번에 지정된 28.166㎢는 일산 신도시의 2배가 넘는 규모로, 이 중 일산서구 일대는 파주신도시 주변 난개발을 막기 위해 5년 전부터 개발행위 허가 제한 지역으로 지정돼 있었다.

고양시는 이곳에 일산을 뛰어넘는 '명품 신도시'를 건설한다는 방침이지만, 신도시 확정까지는 변수가 많다. 개발계획 수립과 국토해양부 승인 등 행정절차를 거쳐야 하고, 신도시 개발의 전제조건인 계획인구(30만명) 배정도 받아야 한다. 이번에 고양시는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에 계획인구 배정도 함께 신청했으나, 경기도는 건축 제한만 통과시켰다.

고양시 관계자는 "아직 신도시 개발에 대한 기본 구상이 없고, 정부 부처와 협의도 시작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개발행위 제한 기간 동안 개발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고 관련 행정절차를 진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