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가야컨설팅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역동향정보

강화경제자유구역?

  • 가야컨설팅
  • 2008-06-22 10:43:19
  • hit2905


1
강화경제자유구역?

강화군 교동도 북동쪽 한강하구 퇴적지 일대 등 3곳이 인천경제자유구역으로 추가 지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시는 6월20일 인천을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에게 강화 남ㆍ북단(75.5㎢), 인천항 주변(8.2㎢), 신도일원(17.6㎢) 등 101.3㎢(3,064만평)를 인천경제자유구역에 포함시켜줄 것을 건의, 긍정적인 답변을 받아냈다.

시는 이날 송도국제도시 갯벌타워에서 열린 ‘인천 미래발전을 위한 토론회’에서 남북 접경지역인 강화군 교동도 북동쪽 한강 하구 퇴적지 일대를 섬으로 조성, 남북경제협력지구로 조성하기 위해 이 지역 75.5㎢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 남북물류전진기지와 교육바이오산업을 유치할 방안을 대통령에게 건의했다.

또 인천항 남항 주변으로 경제자유구역과 인접한 8.2㎢에는 송도 및 청라지구를 연계한 물류산업을, 영종도 인천공항 북쪽 옹진군 신도일원 17.6㎢에는 자연경관을 중심으로 문화의료산업을 각각 유치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와 관련, 이명박 대통령은 “북한의 값싼 노동력과 남한의 기술ㆍ자본을 결합, 남북 접경지역인 강화도에 남북산업협력기지를 조성하는 것은 미래지향적이며 바람직한 방안”이라면서 “강화군 인근 한강 하구 자연생태 퇴적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문제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경제특구로는 인천, 부산·진해, 광양 등 3곳이 지정돼 있으며, 경기·충남, 대구·경북, 새만금·군산 등 3곳이 추가 지정돼 모두 6곳으로 늘어난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