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가야컨설팅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역동향정보

동서고속도로와 동산면 조양 IC 설치현황은?

  • 가야컨설팅
  • 2008-03-15 21:30:15
  • hit3761


동서고속도로 서울~춘천구간 내년 6월 임시 개통


동서고속도로 서울∼춘천 구간이 당초 완공보다 2개월 빠른 내년 6월 임시개통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동서고속도로 동홍천∼양양간 도로공사도 이르면 오는 8월 착공될 전망이다.

김진선 지사는 29일 내년 8월12일 완공예정인 동서고속도로 서울∼춘천 구간을 내년 6월 말까지 임시 개통키로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같은 공기단축으로 여름 피서철 강원지역 교통정체 해소 및 도내 피서객 유치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민자사업으로 추진 중인 서울∼춘천구간은 총 61.4㎞로 개통시 현재 1시간10분인 차량 이동시간이 38분으로, 32분 단축된다.

한편 도는 현재 6000원 내외로 예상되는 서울∼춘천간 고속도로이용요금 인하와 조양IC 양방향 설치도 적극 검토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춘찬-홍천 분기점 조양IC 진출입로 문제 미결


현재 계획중인 조양IC는 터널 등 구조적 문제와 예산 비용 등을 이유로 서울방향으로만 진출입이 가능하고, 반대로 양양방면으로는 진출입이 불가능하게 설계돼 ‘나들목’의 역할이 반토막에 그치고 있다.

홍천의 입장에서도 춘천 조양IC에 이은 다음 나들목은 화촌면의 동홍천IC와 내촌면IC밖에 없는 만큼, 북방면은 물론 홍천읍 등지에서도 조양IC의 양방향 진출입은 해당 지역의 장기발전 가능성과 긴밀하게 연관돼 있다.


동서고속도로개통 기대와 홍천 땅값


내년 하반기 개통예정인 서울~동홍천 구간 중 동홍천IC가 들어서는 화촌면 일대가 최대 수혜지로 꼽힌다. 성산리,외ㆍ내삼포리,구성포리,송정리,주음치리,굴운리,군업리,장평리 등지가 속해 있다.

향후 착공에 들어가는 동홍천~양양구간 중 내촌IC가 들어서는 내촌면 일대도 수혜지로 꼽히지만, 이 구간은 예산부족으로 개통까지는 오랜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장기적으론 호재지만 당장은 아니라는 얘기다.

현재 홍천읍내 등 일부 지역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땅은 대략 3.3㎡(1평)당 10만~30만원선으로 천차만별이다. 주도로에 가까우면서도 강이나 천 조망이 좋은 전원주택이나 펜션부지의 경우 호가가 3.3㎡당 30만원이 넘는 곳도 있다. 주도로와 멀리 떨어진 외곽지역의 경우는 3.3㎡당 10만원짜리도 드물게 있다.



동홍천~양양 환경생태도로 만든다
도공, 10.9㎞ 인제터널 포함 자연훼손 최소화


백두대간을 관통하는 동서고속도로 동홍천~양양구간이 국내 최초로 환경생태도로로 조성된다.한국도로공사는 올해 착공예정인 동서고속도로 동홍천~양양 구간을 환경생태도로 제1호로 지정하고 친환경시설을 적극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도공은 환경생태도로 조성을 위해 34개 터널(43.67㎞), 48개 교량(8.27㎞)을 건설하는 등 전체 연장의 72%를 구조물로 설치, 자연지형 훼손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는 영동고속도로 구조물 비율이 21%인데 비해 무려 51%나 증가한 것으로 여기에는 백두대간 구간의 환경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내에서 가장 긴 10.9㎞의 인제터널 건설도 포함돼 있다.

이와 함께 풍화, 발파암 구간, 터널갱구사면 등 고속도로 건설로 인해 발생하는 절개사면을 완벽하게 녹지로 복원하기 위해 ‘종자분사 파종공법’과 ‘식생기반재 취부공법’ 등 각종 친환경 녹화공법도 동원된다.

또한 동물들이 도로를 횡단하다 자동차에 치여 죽는 로드킬을 없애기 위해 터널과 교량,방음벽을 제외한 전구간에 유도 울타리가 설치된다.

특히 연어회귀지역인 양양 남대천의 수자원보호를 위해 양양 분기점(JCT)에는 인공습지와 침투도랑, 식생수로, 장치형 처리시설 등을 설치, 오염물질을 100% 정화할 계획이다.

도공은 환경영향 저감대책의 적정성 여부를 판단하고 공사 중 예기치 않은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NGO와 공사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환경공동조사단’을 개통후 2년까지 운영할 방침이다.

한편 홍천군 화촌면 외삼포리에서 양양군 양양읍 북평리까지 72.61㎞에 걸쳐 건설되는 동홍천~양양고속도로는 오는 2015년까지 2조5104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자료정리 가야컨설팅]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