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가야컨설팅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역동향정보

경기도 남양주시에 수목장림?

  • 가야컨설팅
  • 2007-08-10 04:40:39
  • hit2698

경기도 남양주시에 수목장림?

수목장림 조성… “우린 안돼요”
남양주시, 경기도의 수목장림 조성에 반대의사 표시


남양주시가 경기도의 수목장림 조성에 반대 의사를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도 관계자는 “타당성 연구용역을 통해 남양주시의 화도읍 차산리와 수동면 내방2리를 비롯해 도내 6곳을 수목장림 조성 후보지로 놓고 조성의사를 타진한 결과 대부분이 반대 의사를 내놓았다”고 9일 밝혔다.

이 관계자는 “남양주시의 경우 수목장림을 기존 장사시설이 지닌 혐오·기피시설로 인식하고 있는 주민들의 민원을 우려하고 있는 듯 하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날 남양주시 관계자는 “수동면 후보지는 내부적으로 검토 중에 있다”면서 “아직 뚜렷한 입장을 세운 바 없다”고 말해 다소의 차이를 드러냈다.

한편 경기도는 화장된 골분을 지정된 수목(추모목)에 묻어주는 장례방법인 수목장림을 약 50억원을 들여 50ha 규모로 조성키로 하고 대상지 선정에 들어간 상태다.

오는 10월 중 후보지들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계획하고 있으며, 모두가 수목장림 조성을 반대할 경우 도유림이 있는 마을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대상지를 선정할 방침이다.

경기도는 2010년 완공을 목표로 추모목 1그루당 1∼5기의 분골을 묻을 수 있도록 해 모두 5만기 정도를 수용할 수 있도록 조성할 계획이다.


수목장(樹木葬)이란?


기존 매장법이나 납골당에 유골을 보관하는 장법 대신 화장 후 분쇄한 유골을 유족이 원하는 나무나 화초 밑에 묻는 서구형 자연장법.

환경 훼손을 막을 뿐 아니라 국토 잠식이나 장례 절차의 양극화와 번거로움을 극복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경기도는 이와 관련, 수도권 거주 20세 이상 주민 3천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70.2%가 저렴한 비용 등을 이유로 들어 수목장림을 이용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2007-08-09 15:27:34
남양주 뉴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