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가야컨설팅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역동향정보

[파주] 파주에 이화여대?

  • 가야컨설팅
  • 2006-10-10 22:52:29
  • hit2718


이화여대, 파주 공여지로 캠퍼스 일부 이전 추진

[연합뉴스 2006-10-10 21:10]


(파주=연합뉴스) 우영식 기자 = 경기도 파주시 반환 미군 공여지에 이화여대 캠퍼스와 이대병원이 건립될 전망이다.

이대의 캠퍼스 건립 추진은 수도권정비계획법 배제 등 공여지 주변지역에 각종 특례를 인정한 '주한미군공여지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시행령이 지난 8월 말 국무회의를 통과한 뒤 공여지 개발을 가시화 한 첫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10일 파주시 등에 따르면 파주시와 이화여대는 11일 오전 11시 이대 신촌 캠퍼스에서 유화선 시장과 이배용 총장이 만나 이대 파주캠퍼스와 병원 건립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캠퍼스와 병원 건립이 추진되는 지역은 파주시 월롱면 영태리 반환 미군기지인 캠프 에드워드 부지 7만6천여평으로 이화여대측은 인근 사유지와 국유지를 추가 매입, 환경오염 치유문제 등 공여지 반환절차가 마무리되는대로 캠퍼스와 병원 건립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이대측은 파주캠퍼스를 기존 대학들의 제 2캠퍼스와는 달리 교양학부와 IT관련 연구시설 등 시설을 부분이전해 1, 2학년 과정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병원은 기존 부속병원중 하나를 신축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대 측은 경의선 복선화와 제 2자유로 건설 등 서울에서 30분 이내 거리에 있는 양호한 교통여건과 LG필립스 LCD단지가 이웃해 있는 등 유리한 입지조건을 감안, 캠퍼스와 병원 건립을 위해 파주시와 접촉해 왔다.

파주시는 양해각서가 체결되면 해당부지를 학교시설용지로 지정고시하고 캠퍼스 건립에 차질 없는 진행을 도울 한시기구 형태의 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행정적인 지원과 함께 주변도로 건설 등 기반시설을 구축할 방침이다.

한편 파주시엔 이대 외에도 명문 S대와 또 다른 S대가 캠퍼스 건립을 위해 접촉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wyshik@yna.co.kr (끝)
------------------------------------------------------------------------------
주한미군이 반환한 파주땅에 이대 ‘교육·연구단지’ 짓기로
최대 30만평 규모


이화여대가 경기도 파주시 미군 반환용지에 최대 30만평 규모의 ‘교육·연구 복합단지’를 설립한다. 대학측은 11일 파주시와 이 같은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이화여대의 이번 복합단지 건립 추진은 미군 반환용지를 활용하는 최초의 사례이자 경기 북부 지역에 사실상 처음으로 주요 대학의 교육시설이 들어서게 되는 의미를 가진다.

이화여대가 파주시에 조성하게 될 ‘교육·연구 복합단지’에는 재학생들을 위한 인성, 리더십, 외국어 집중교육 시설을 비롯해 IT관련 산학연구 복합단지, 외국인 교수들을 위한 기숙 시설, 동문들을 위한 재교육 시설 등이 들어서게 된다.


이 대학 관계자는 “특정 단과대학이 통째로 옮겨가는 다른 대학의 제2캠퍼스와는 성격이 다른 것”이라고 밝혔다. 학생들의 학업은 현재처럼 신촌 캠퍼스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면서 필요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집중적인 외국어 교육이나 인성·리더십 교육을 이번에 조성되는 ‘교육·연구 복합단지’에서 받게 된다는 설명이다. [조선일보]

허윤희기자 ostinato@chosun.com
입력 : 2006.10.11 00:26 15' / 수정 : 2006.10.11 01:51 30'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