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가야컨설팅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역동향정보

시화호에 요트장 건설

  • 가야컨설팅
  • 2007-09-09 20:40:52
  • hit3013


1
시화호에 국제규모 요트장 건설


]경기도 시화호에 국제 경기를 치를 수 있는 요트장이 건설된다.

시흥시는 9일 시화호에 요트장을 건설,2011년 전국체전과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 요트경기를 유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가 요트장 조성을 계획하고 있는 곳은 한국수자원공사가 추진 중인 시화 멀티테크노밸리(MTV) 사업지역과 조력발전소 건설현장 사이의 시화호 내해 일대다.

조수간만의 차가 없는 양호한 입지를 갖추고 있어 요트경기장으로 안성맞춤이고 수도권 다른 지역과의 접근성이 좋아 경기가 없는 시즌에도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시흥시의 판단이다.

이곳에서는 지난 1∼2일 제 5회 시흥시장배 생활체육 전국 요트대회가 열리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2011년 고양시에서 개최되는 전국체전 때 요트경기를 유치한다는 목표를 정했고 경기도로부터 경기장 건립비로 50억원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통보받은 바 있다.”고 말했다.

전국체전을 성공적으로 치른 후 그 여세를 몰아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 때도 요트경기를 유치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시는 부지 매입비와 요트계류장 시설비 등으로 58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경기장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 용역을 올해 안에 착수해 2011년 이전에 모든 공사를 마칠 계획이다.

시설은 육상계류장 5000㎡,15척 이상이 동시에 경기에 참여할 수 있는 해상계류장, 직경 3㎞ 이상의 경기수역 3곳,100대 수용 규모의 주차장 등이 포함된다.

시는 요트장의 순조로운 건설을 위해 시화호의 관리주체인 수자원공사와 경기도, 건설교통부, 해양수산부 등과 협의를 진행 중이다.

시 관계자는 “요트장 건립이 추진되는 시화호는 조수간만의 차가 없는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경기도가 추진하는 서해안 해양관광밸트 사업에 요트장 건립사업이 포함돼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2011년 전국체육대회 시흥시 요트장 배정

시흥시는 시화방조제의 수문을 통해 바닷물을 순환시켜 깨끗해진 시화호를 새롭게 알리고 관광지로 개발하기 위해 시화MTV 사업지역과 조력발전소 사이에 요트장 개설을 추진 중에 있다

시화호 요트장은 조수간만의 차가 없는 양호한 입지를 갖추고 있으며, 수도권의 접근성 등 필요 충분한 조건을 갖춰 수도권 대학생 및 해양스포츠 동호인들의 교육 실습장, 경기장 등으로 활용하는데 안성맞춤이다.

경기도는 2011년 고양에서 개최되는 전국체육대회 41개 종목을 각 시.군에 분산 배치와 관련 시흥시에 요트장을 배정하여 국도비 50억원 지원으로 전국대회를 개최할 수 있는 규모의 요트경기장 시설 건립을 통보한 바 있다

이에 시흥시는 서해안의 명소로 개발하기 위해 부지매입과 요트계류장 시설 등 사업비 58억원(국도비 50억, 시비 8억)으로 수자원공사와 경기도 및 건설교통부, 해양수산부, 협의를 하였으며, 육상계류장 5,000㎡, 해상계류장 경기운영정 15척이상, 경사로 폭20m, 경사도 10°이하, 주차장 100대이상, 경기수역 3개수역(수역당 직경 3㎞이상)의 전국대회를 개최할 수 있는 규모의 요트경기장 시설을 건립하기 위해 2007년도에 기본계획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이연수 시흥시장은 2014년에 인천에서 개최되는 아시안 게임에 시화호 요트장을 아시안 게임 경기장으로 활용하는 내용을 인천시장과 협의하였으며 전국대회 개최 기타 여러 가지 활용방안을 모색 중에 있으며, 김문수 도지사에게 시흥시민의 열망을 담은 서신을 보내 당초 일정대로 시화호 요트장을 계속 진행하도록 요청하였으며, 김문수 도지사가 시흥을 방문했을 때 시화호 요트장을 당초 도의 계획대로 시화호에서 추진해 주기를 건의하여 긍정적인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다.

지난 9월1일부터 2일까지 시화호에서 요트대회에 참여한 요트동호인들은 해양스포츠를 즐기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요트계류장이 조속히 설치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경기도의 서해안 해양관광밸트 사업으로 인해 당초 배정된 시화호 요트장 건립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려 2011년 전국체전 개최시 활용토록 추진할 방침이다.
(끝)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