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가야컨설팅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역동향정보

[가평]연인산, 도립공원 추진중

  • 가야컨설팅
  • 2006-10-20 07:01:23
  • hit3239


[가평]연인산, 도립공원 추진중


가평군 연인산의 도립공원 지정 면적이 1천140만평으로 줄어든다.

9월17일 제2청에 따르면 가평 연인산의 도립공원 지정 신청에 따라 산림청이 보존산지 제척을 요청한 500만평에 대해 수차례 협의 끝에 시설물이 들어서지 않는 급경사 지역 등을 제외하고 당초 1천500만평에서 360만평만 제외한 1천140만평 규모로 지정키로 했다.

이에 따라 제2청은 환경부 승인, 실시계획 수립 등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도립공원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가평 연인산은 2014년까지 민자 283억원을 포함, 1천200억원이 투자돼 탐방안내소, 매표소, 하수처리장, 산간대피소, 청소년 수련시설, 자연동식물 체험시설, 잣생산 체험시설, 숙박시설, 상업시설 등이 2단계로 나눠 들어설 예정이다.

가평 연인산은 지난해말 경기 북부지역 최초로 도립공원 지정이 신청됐다.


연인산 도립공원 예정 지역은 가평읍 승안·하면 마일리 일대로 생태 자연도 4등급지 이상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깊은 계곡과 맑은 물, 다양한 동·식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특히 ▲생태적 안정성 ▲용추계곡의 경관 ▲정상부의 야생화 군락 ▲완만한 경사로 가족단위 등산 가능 ▲철쭉 군락을 중심으로 한 철쭉제 개최가 이뤄지는 등 웰빙 시대를 맞아 수도권 주민들의 휴식처로 각광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가평=고창수기자 cskho@kgib.co.kr


[언인산의 입지와 환경]

연인산[1068m]은 화악산[1,468m], 명지산[1,267m]에서 남쪽으로 이어진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승안리, 하면 상판리, 북면 백둔리 경계에 위치하고 있다.

동쪽은 장수봉, 서쪽은 우정봉, 남쪽은 매봉과 칼봉이 연인산에서 발원되는 용추 구곡을 "ㄷ" 자 형태로 감싸고 있다. 1,000m의 고지대와 분지에는 강우량과 강설량이 풍부하고 토양이 비옥하여 여러 종류의 고산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특히 얼레지, 양지꽃, 은방울, 투구꽃, 동자꽃, 하늘말나리 등 많은 야생화가 서식하고 있다. 또한 동서남북 능선에는 원시림과 더불어 철쭉, 단풍나무가 군락으로 자생하고 있다.

1999년도 연초에 철쭉나무를 보호하고 철쭉제 준비를 위하여 가시덤불을 모두 제거하고 나니 뜻밖에 얼레지와 양지꽃이 물감을 들여 놓은 듯이 군락으로 피어나 환상을 자아내고 있었다. 그리고 보니 얼레지와 양지꽃은 생존을 위하여 가시 덤불을 비롯한 많은 식물이 생동하기 이전에 일찍이 꽃을 피워 번식을 한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4월 하순에 오시면 환상적인 얼레지 와 양지꽃을 감상할 수 있다.

연인산 정상에서 맞이하는 일출은 장관이며 시계방향으로 명지산, 화악산, 삼악산, 북한강, 유명산, 축령산, 인수봉, 도봉산, 운악산,청계산등 조망이 더욱 돋보인다.

[도립공원 추진경위]

용추구곡의 훼손되지 않은 수려한 경관을 잘 보전시켜 후손에게 물려주고 생태관광소득을 높이고자 가평군에서는 1996. 4. 27 용추자연공원조성계획 제안설명, 1996. 6. 22 가평군의회에서 시공 중에 있던 계곡관통도로개설공사를 중단조치 의결, 1999. 3. 15 연인산 이름 제명, 1999. 5. 16 제1회 연인산철쭉제 개최 및 가꾸기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다.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지구환경과학부 도립공원조성 용역팀에 용추자연공원조성 제안자료 제공 및 현장답사안내 등 지난 10 여년 동안 연인산 환경보전과 적정한 이용방안을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에 힘입어 연인산 용추구곡의 수려한 경관과 다양한 동식물의 보전의 필요성이 인정되어 운악산, 유명산, 감악산, 가현산을 제치고 2005. 12. 26 경기도립공원으로 확정 고시되었다.[홈페이지 연인산 도립공원에서]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