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가야컨설팅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역동향정보

[특집12] 경기도 파주 문산지역

  • 가야
  • 2004-12-22 01:20:39
  • hit6220


LG 단지와 신도시로 뜨고 있는 파주


접경지역으로만 인식되어온 파주지역이 구미첨단산업단지에 버금가는 첨단 산업단지로 탈바꿈하고 있다. 정부가 국가중요정책사업으로 추진하는 차세대 10대 성장동력산업의 하나인 디스플레이산업의 LCD산업 생산라인이 파주지역에 들어섰기 때문이다.

LG필립스 LCD공장의 파주 유치로 인한 경기 서북부지역의 부동산경기는다른 지역에 비하면 그래도 훈훈한 편이다.

LG필립스 LCD협력업체가 입주하는 59만평 규모의 파주문산첨단산업단지는 외국인 전용지구(당동)와 국내기업 전용지구(선유)로 나누어 조성되고,내년1월부터 토지보상이 나가며, 4월부터는 부지조성과 공장착공이 동시에 시작된다.

파주지역은 토지거래허가,토지투기지역지정으로 부동산시장은 얼어붙은 상태지만 실수요자를 위주로 거래가 조금씩 살아나고 있다.

경북 구미나 기타 지역 LCD관련 하청업체들의 공장부지 및 사무실,직원숙소,주택 문의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

부동산은 항상 이슈가 있는 곳에 투자자들의 손길이 몰리는법. 파주의 개발되는 인근 지역에 2-3년 여유를 갖고 투자하는 것은 어떨까.



서울~문산 고속도로 신설계획
=============================

〔개통시기〕
문산읍 내포리∼월롱면 덕은리(LCD산업단지)∼금촌IC(일명 파주IC)
 → 미정

금촌IC∼원당JCT(외곽순환도로 분기점)∼향동IC(상암동 수색로) : 23.4km
 → 왕복 6차로 2007년 착공, 2011년 개통 〔건교부계획☜클릭〕


※서울-문산간 고속도로는 건교부와 경기도에서 각각 독자적으로 추진한 도로로서 개통시기나 차로수에서 입장차이를 보였으나 최근 건교부에서 발표한 계획을 보면 BRT 시행 계획으로 인해 당초 4차로로 계획된 것이 6차로로 변경되었고 개통시기도 2009년에서 2011년으로 연장됨. 〔참고〕경기도계획 (2004년 착공, 2009년 개통)☜클릭


※파주 "금촌∼월롱∼광탄" 간 도로 별도 계획

 ­금촌∼월롱 4.00㎞ 구간 2004년 하반기 착공
 ­월롱∼광탄 6.00㎞ 구간 2005년 하반기 착공

----------------------------------------------------------------------------------

파주땅값 올들어 50% 치솟아…‘LCD단지’ 개성공단 ‘후광도시’ 기대 확산 =====================================================================
파주 | 2004-11-10 11:22:24


파주땅값 올들어 50% 치솟아…‘LCD단지’ 개성공단 ‘후광도시’ 기대 확산



파주시 월롱면 LCD 산업단지의 18일 기공식을 계기로 파주 일대의 땅값이 치솟고 있다.

17일 현지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LG필립스 파주 LCD 산업단지 기공식을 전후해 파주는 물론 LCD단지 영향권인 문산, 연천 등지의 땅값이 고공행진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이들 지역은 개성공단 조성에 따른 최북단 배후 물류단지 후보지로도 유력시되고 있어 지가상승을 노린 투자자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고 있다.

◇파주 월롱면 일대 땅값 ‘고공행진’=LCD단지 진입로 인근 대지가격은 전년 대비 40∼50%가 오른 평당 100만∼130만원 이상을 호가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경 평당 10만∼15만원선에 불과하던 월롱면 덕은리, 금승리 일대 대로변 절대농지도 개발에 대한 기대감으로 최근 20만∼25만원 선까지 뛰어 올랐다.

현지 중개업소에 따르면 투자자들이 주로 찾는 물건은 LCD단지 배후를 끼고 영업할 수 있는 음식점, 협력업체 사무실과 같은 근린생활시설용지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실제 경의선 월롱역 앞 근린시설 건물의 경우 지난해 평당 200만원 선이었으나 최근 300만∼400만원까지 올랐다.

특히 이같은 상승세는 지난달 20일 LCD단지 부지공사 착공 첫 삽을 뜬 이후 두드러졌다는 게 현지 중개업소의 설명이다.

월롱면 금탑부동산 김정우 사장은 “지난달 20일 이후 하루 4∼5명 정도 방문하던 투자자들이 최근에는 10∼15명 꼴로 크게 늘어났고 이 일대 중개업소도 한달만에 5∼6개가 증가했다”며 “수요에 비해 매물이 귀해 가격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땅값 상승세 문산, 연천 등 확산=파주 월롱면 일대 땅값이 치솟자 인근 파주 두포리 적성, 연천 등지의 땅값도 덩달아 치솟고 있다. 이 지역은 아직 상승폭이 높지 않은데다 자유로 연장선 구간 부근에 위치해 있어, 뒤늦게 뛰어든 투자자들이 장기적인 지가상승을 기대하며 몰려들고 있다.

파주 두포리 적성 일대 관리지역 농지·임야 가격은 지난해 중반 이후 약 50% 가까이 오른 평당 10만∼15만원 선에 거래되고 있다.평당 2∼3만원에 불과하던 연천지역 농지가격도 7∼8만원으로 뛰었다.

특히 문산에는 파주시가 LCD단지와 관련된 협력·하청업체들이 입주하는 약 50만평 규모의 ‘협력단지’를 조성할 계획인데다, 한국토지공사 역시 문산지역에 개성공단의 배후 물류단지를 조성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심지어 이 지역은 ‘문산 신도시’가 들어설 것이라는 소문까지 나돌면서 가파른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실제 문산 당동리 일대 대지는 2∼3달 전만 해도 평당 30만원 정도였으나 지금은 지역에 따라 40만∼60만원 선까지 상승했다. 더욱이 오는 5월부터 시작되는 파주 운정지구 토지보상비가 최소한 1조원은 넘을 것으로 보여 파주 문산 일대 땅값은 또 한차례 들썩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부동산중개업협회 파주시 김종훈 지회장은 “각종 호재가 겹치면서 파주 일대 땅값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갑작스러운 땅값 상승으로 투자금액이 너무 뛴데다 일부 지역에 예정돼 있는 물류단지 조성에 따라 토지가 수용될 가능성도 높아 섣부른 투자는 위험하다”고 덧붙였다.

/ sunee@fnnews.com 이정선기자

------------------------------------------------------------------------------

제2자유로
2006년초 동시에 착공

제2자유로와 파주 신도시, 김포∼(고양) 관산 등 3개 간선도로가 오는 2006년 초 동시 착공돼 파주 신도시(운정1지구) 입주 예정일인 2008년 말 개통된다.

이에 따라 이들 3개 간선도로가 개통되는 2008년 말 이후 고양ㆍ파주 지역은 물론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난이 크게 완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고양시는 지난달 말 제2자유로를 서울 상암지구와 연결하기로 서울시와 최종 협의하고 제2자유로를 포함한 서북부 지역 간선도로 3곳에 대한 건립공사에 본격 착수한다고 3일 밝혔다.
고양시는 이를 위해 6일 주민공청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한 뒤 이달 말 최종노선과 교차로 위치 등을 확정, 내년 하반기 내 실시설계와 보상협의를 모두 끝낼 계획이다.

제2자유로는 고양 대화동~서울 상암지구 18㎞(왕복 6차로)이며 파주 신도시 연결도로는 고양 대화동~파주 신도시 4.9㎞(왕복 6차로), 김포~(고양) 관산 도로는 자유로∼파주 신도시 7.2㎞(왕복 6차로)다.

특히 제2자유로에는 한국국제전시장(킨텍스), 장항, 능곡, 행신, 강매 등 5∼6개 인터체인지가 만들어져 자유로와 수색로 등과 연결돼 자유로의 교통량 분산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3개 간선도로 건설에 들어가는 8,251억원은 대한주택공사와 한국토지공사ㆍ한국국제전시장 등이 공동 부담한다.

시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8월부터 진행된 서울시와 협의가 원만히 해결됨에 따라 제2자유로를 포함한 3개 간선도로 건설공사를 시작하게 됐다”며 “이들 도로가 완공되면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04.12.24)

---------------------------------------------------------------------------------
[파주 2005년 토지시장 전망]


2005년 파주 토지시장은 투자자의 장 보다는 투자형 실수요자 또는 실수요자의 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무엇보다 파주의 확실한 호재로 인해 지가가 많이 올라 있는 상태여서 초기 단계의 시장에서만 맛볼 수 있는 '따블' 또는'따따블'의 묘미를 파주에서는 보기 힘들기 때문에 그렇게 보고 있는 것입니다.

기사를 통해 보셨겠지만 문산읍 선유리, 기타 지역에 협력단지가 들어서기 위한 문산첨단산업단지에 대한 보상(약3,000억원)이 2월부터 이루어지고 하반기 부터는 LCD공장에 납품이 이뤄지기 때문에 주변지역 땅값과 지역경제가 상승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년 하반기에 자유로 연장선이 개통되어 더욱 편리하고 접근성이 뛰어난 교통망을 형성하게 되며 개성공단의 물류기지가 계획되어 있어 파주시는 수도권 내 떠오르는 첨단 신흥공업도시라고 봐야 하겠습니다.

사실상 전체적으로 지가가 많이 오른 파주 지역에서 나오는 보상금은 주변의 지가가 싼 지역(철원, 연천)으로 간다고 보는 것이 옳다고 보며,

개발이 계획단계에서 마무리 단계로 전환되어 감에 따라 투자용으로 토지를 구하는 사람들 또한 많이 줄어들 것으로 보이지만 안정적인 투자 선호자와 실수요자의 왕래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볼 때 큰 폭의 지가상승은 없더라도 거래량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발전을 이루게 될 파주는 현재도 많은 사람들로 부터 관심을 받고 문의가 끊이지 않는 지역입니다. 특히 서울 및 수도권 서북부 지역에서 많은 발길이 오고 있으며 올 해 하반기 설문조사에서도 경기도 남부권 다음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지역이 파주 입니다.

행정수도 이전 위헌판결 이후 안정성이 중鵝?되는 분위기의 흐름을 타고 내년에는 더욱 밝은 파주 토지시장이 되지 않을까 전망해 봅니다
--------------------------------------------------------------------------------

[투자 1순위 파주]


신행정수도의 무산으로 가장 선호하는 투자처를 뽑은 앙케이트조사에서 일순위가 파주운정지구와 LG필립스의 신설투자처인 파주를 손꼽았다.


더군다나 종합토지세엔 농지인 전답이나 산림은 제외되어 투자하기엔 안성마춤이다. 문제가 있다면 토지거래 허가구역과 토지 투기지역으로 묶여 외지인의 투자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11월 말에 문산 당동지구와 선유지구가 LG필립스 협력단지로 지구 지정 되며, 토지보상이 12월중 나가면 또 한차례 지가 상승이 예상된다.


또한 통일동산의 영어마을과 탄현면 금산리의 시립 영어마을 계획으로 인접 5km반경을 교육 특구로 지정, 토지 투기 지역으로 묶어주길 파주시에서 건교부로 건의한 상태이고 보면 발전가능성은 무한하나 투자할 수 있는 길을 막아 놓아 좀처럼 투기장화 되긴 힘들것으로 보인다.


세계적인 명소로 떠오를 예술인 마을 헤이리의 공사도 한창 진행중이고, 개성공단의 입점시기가 가까워 오는 것도 파주에 투자메리트를 갖게하는 중요한 요인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런 많은 호재에도 불구하고 실물 경기가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어 매수자는 추이를 관망을 하고 있으며 또한 투기지역의 여파로 매도자도 실거래가로 양도세를 신고해야 하는 부담으로 매물을 걷어 들이고 있다. 매도 매수자 모두 실종된 상태로 부동산업자만이 횡한 겨울을 맞이 하고 있다.


신행정수도 찬바람의 반사이익을 한껏 누릴수 있는 지역이 파주임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이익은 연천이나 철원이 받고 있다


하지만 지자체장의 선심 행정이나 가시적인 효과만을 누리기 위한 자체 개발 계획은 언제나 물거품이 될 수있다는 큰 교훈 앞에 투자는 좀더 신중을 기해야 함이 환금성이 보장 되지 않는 토지의 투자에 있어 가장 염두해 두어야할 핵심 사항이 아닐까한다.

----------------------------------------------------------------------------------
서울외곽순환(일산~퇴계원, 민간투자시설사업) 건설공사


[사 업 목 적]

수도권의 종합적인 수송체계확립 및 장기 교통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경기북부 및 서울북부에서 발생하는 교통량을 흡수, 우회 분산시켜 수도권 교통흐름이 원활토록 환상순환고속도로망 구축 도모

[공 사 내 용]

사업연장 : 36.3 km 총연장 : 36.3 km

사업금액 : 24385억

사업금액비고 : 없음

사업기간 : 2001년 06월 30 일 - 2008년 06월 29일

준공예정일 : 2008년 06월 29 일
**********************************
노선폭 : 8차로

현공정률 : 52 % 기준일 : 2005년 01월
******************************************

주요경과지 : 고양~원당~송추~의정부~퇴계원


[주 요 시 설 물]

출입시설 : IC 5개소

영업소 : 본선 2개소, 지선 4개소

터널 : 5개소/11,780m

교량 : 51개소/8,238m

유지관리시설 : 1개소

[사 업 효 과 ]

·수도권의 종합적인 수송체계확립 및 장기 교통수요에 대비
(전국간선망도로계획에 의거 남북 3,4축 간선도로 및 제2외곽순환도로 건설)

·수도권 북부지역의 교통애로구간 해소 및 도심통과 교통의 외곽우회 처리

·효율적 교통처리에 의한 통행비용 절감(년 3,000억원) 및 운행시간
단축(25분)


[사 업 추 진 주 요 내 용]

- 타당성조사 및 기본설계 : '89. 8 ∼ '91. 3
- 실 시 설 계 : '96. 4 ∼ '98. 6
- 시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 '98. 6. 30
- 사 업 계 획 서 제 출 : '98. 11. 26
- 우선 협상대상자 지 정 : '99. 3. 30
- 실 시 협 약 체 결 : 2000. 12. 14
- 실 시 계 획 서 제 출 : 2000. 12. 29
- 실 시 계 획 서 승 인 : 2001. 6. 28
- 사 업 착 수 : 2001. 6. 30
- 변 경 실 시 계 획 승인 : 2004. 6. 25
-----------------------------------------------------------------------------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