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가야컨설팅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역동향정보

대부도-바다낚시와 포도의 천국

  • 가야컨설팅
  • 2005-08-22 22:30:38
  • hit4151


[대부도]

안산의 하와이로 불리는 대부도는 시화방조제로 연결이 되어 육지가 된 섬이지만 아직도 섬이 가진 낭만과 서정이 곳곳에 남아있는 곳이다.

대부도는 인천에서 남쪽으로 34.9km 거리에 있고 동경 126。 25', 북위 37。 15'지점에 위치하고 있는 면적 40.34㎢의 지형은 낮은 구릉성 산지이며, 해안선의 드나듦이 복잡한. 섬이다.

서해안에서 가장 큰 섬이다.

섬의 북쪽에는 해발고도 168m 황금산이 있어서 대부도의 중심을 이룬다.


무엇보다도 대부도 가는 길목은 섬과 섬을 잇는 색다른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다.

특히 돌이 검다는 <탄도>, 부처가 나왔다는 <불도>, 신선이 노닐었다는 <선감도>를 비롯하여 섬 여섯개가 마치 형제처럼 어깨를 맞대고 서해에 있다 해서 불리는 <육도>,겨울이 되면 굴과 바지락을 채취하기 위해 인근 도리도로 이주했다가 이듬해 설이 되기전에 돌아오는 독특한 생활방식의 '<풍도>' 등 독특한 멋을 간직한 곳이다.

대부도는 갯벌에서 맛조개, 동종 등을 직접 잡을 수 있고, 그외에도 고동, 조개 등을 손쉽
게 잡을 수 있으며, 망둥이, 넙치, 우럭, 놀래미, 등을 바다낚시로 즐길 수 있다.


[대부도 지명 유래]

대부지명은 화성군 남양면쪽에서 대부도를 바라보면 섬 같지 않고 큰 언덕처럼 보인다고 하여 대부도라 불렀으며 이외에도 낙지섬, 연화부수지, 죽호 등의 지명이 전해지고 있다.

대부도(大阜島)는 큰 언덕이라는 뜻이다.

대부도의 생긴 모양이 낙지같다 하여 낙지섬이라고도 불렸다

또 대부도는 섬의 모양이 마치 연꽃이 물위에 떠 있는 것 같다고 하여 연화부수지라 불렀고 풍수적으로 명당을 뜻하여 인재가 많이 배출될 형상이라 한다


대부도 주변은 선감도, 불탄도, 풍도, 육도 등 5개의 유인도와

중육도, 미육도, 말육도, 변도(辨島, 고깔섬), 잠도(蠶島, 누에섬), 흘관도(訖串島, 매추리섬), 터미섬, 큰터미섬, 할미섬, 외지도, 대가리도(大加里島), 소가리도(小加里島) 등 12개의 무인도가 있다.


[대부도의 주민생업]
.
지금도 대부도는 어업보다는 농업의 비중이 월등한 지역이다.

대부도는 역사적으로 보면 고려시대에는 목마장(牧馬場)으로 이용되고 있었던 적도 있었다.

주민들은 반농반어(半農半漁)등의 생업에 종사하여 왔고, 주요농산물은 쌀이며, 땅콩 ·포도 ·약초 재배가 활발합니다. 특히 제염업(製鹽業, 소금을만드는일)과 근해어업의 중심지로서 연안에서의 조기, 새우 등의 어로와 아울러 김 굴의 양식의 발달을 하였다.


[대부도 특산물]

대부도 지역은 다양한 특산물로 유명한데 <육도>는 바지락과 굴이,<풍도>는 소라젓과 천연 둥글레차가, <대부도>는 특히 '바지락칼국수가 시원함을 자랑한다

대부지역에는 특히 대부포도가 유명한데 6.25전쟁 직후인 1954년으로 북4리(10통) 정경선씨가 캠벨 50여주를 심은 것을 시작으로. 그 후 본격적인 포도재배가 계기가 된 것은 1980년 캠벨 500주, 거봉 200주를 식재해 1983년 높은 소득을 올리기 시작하면서부터 재배농가가 늘어났다.

이후 포도재배면적이 급속하게 증가해 1984년 30ha, 1990년 150ha, 1995년 300ha, 1997년 400ha 면적에서 포도가 재배되고 있으며 지역경제의 중심작물로 자리잡고 있다.

지금은 대부도 천혜의 자연조건을 이용한 포도재배와 바지락칼국수, 대부도넷 정보센타에서 적극적으로 사업을 지원하는 생태학교인 갯벌체험학교 등으로 유명하게 되었다.


[대부도 갯벌체험]

대부도는 갯벌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 많다. 하지만 전국의 다른 갯벌들과 같이 지역 주민
들이 양식을 하고있는 갯벌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갯벌체험이 가능한 곳 관련 정보는 대부도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대부도 홈페이지 : www.daebudo.com )

대부도는 섬이지만 오늘날은 1987년 시작된 시화지구(始華地區) 사업계획에 따라 시화호 매립공사로 육지화되어 있다.

시흥시(오이도)에서 화성군 방향으로 탄도, 불도, 선감도, 대부도로 연결이 되어 교통상의 큰 변화와 함께 안산에서 30분, 수원등 안산 인근에서 50분거리, 서울에서 1시간30분내에 쉽게 찾을 수 있는 수도권 최대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주목 받고 있다.

[가야컨설팅 자료정리. 금 무단전재]
-----------------------------------------------------------------------------
가야컨설팅에서는 대부도의 바닷가 인근의
한적한 전원주택부지를 소개하고 습니다.

전원주택부지. 경기도-----> 20906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